인공지능의 원리
큐리온도와 표피효과
01 회사소개
02 제품소개
03 기술자료
04 동영상자료
05 쇼핑몰
그림 A와같이 카트리지는 두 개의 층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외부는 高저항의 얇은 층으로 자성체 특수합금이고
내부는 低저항의 두꺼운 층(구리)로 되어 있습니다.
여기에 고주파 전류가 흐르면 자성체 특수합금이 카트리지 외부층의 표면으로 전류를 흐르게 하는데 이것이 표피효과(Skin Effect)이며, 그 결과로 전류밀도가 높아져 순간적으로 외부층에서 저항열이 발생합니다.
그림 B에서 보듯이 자성체인 외부층이 Curie점에 도달하면 자성을 잃게 되고, 따라서 표피효과도 사라집니다.
그러면 전류는 저항이 낮은 내부층으로 이동하면서 전류의 공급이 감소하고 따라서 저항열도 감소합니다.
그림 C와 같이 어떤 대상물(납땜부위:Solder Joint)을 올려 놓으면 접촉부위의 온도가 떨어지면서 카트리지의 외부층이 Curie점 아래로 내려가 다시 자성을 띠게 되고 표피효과가 되살아나 저항열이 발생하여 순간적으로 대상물을 녹이게 됩니다.
고주파방식은 납땜부위의 크기와 조건에따라 납땜에 필요한 최적의 열랴을 카트리지 자체에서 자동으로 공급하기 때문에 열은 세라믹 방식의 인두기처럼 히터에 저장되지 않고 납땜부위에 직접 전달됩니다.
자석이 자성을 잃을 때의 온도를 큐리온도라고 한다.
큐리온도는 자석을 이루고 있는 재질에 따라 철은 78℃, 코발트는 1127℃, 니켈은 3588℃다.
우리가 사용중인 전기밥솥은 큐리온도로 자력이 사라지는 현상을 이용하여 밥을 짓는 구조로 이루어져 있다. 솥 안에 있는 쌀에 물이 잘 흡수되고 증발되어 밥이 익으면 솥의 온도가 급격히 올라간다. 그리고 동시에 자석이 열을 받기 때문에 큐리점에 도달하면 온도가 안정되어 과열되지 않고 유지된다.
고주파 납땜인두기-Metcal은 자성체의 특수합금을 납땜의 적절한 온도범위에 맞추어 열량을 조절하는 기술로 세계 최초로 개발하여 국제특허를 획득한 21세기 최고의 기술이다.